미국 의회는 1990년도 말 해외자금의 미국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정 금액을 투자하고 10명 이상의 풀타임(full-time) 일자리를 창출하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임시영주권을 거쳐 정식영주권을 부여하는 투자이민 비자를 만들었습니다. 투자이민비자는 미 이민법 분류상 취업이민비자(Employment Based Immigrant Visa)의 5번째 카테고리에 해당한다고 하여 EB-5라는 명칭이 부여되었습니다. 그러나, 1990년 투자이민 프로그램이 개시된 이후 매년 10,000명의 외국인 투자가에게 투자이민에 따른 영주권 취득기회가 부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로부터 10여년간 투자이민으로 영주권을 취득한 외국인은 할당된 인원의 10%에도 미치지 못하는 숫자에 불과하였습니다. 이에, 미국 의회는 2002년도에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존 이민법상의 사업체를 “설립한다”는 조항을 삭제하고, 새로운 사업체에 “투자”만 해도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투자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이민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으며, 이러한 이민법 개정에 따라 미 이민법상의 투자요건에 맞추어 설계된 여러 투자이민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되었고, 휴스턴 다운타운 특수지역 투자이민 프로그램도 그 중 하나입니다.
특수지역은 TEA(Targeted Employment Area)로써 인구20,000명 이하의 농촌지역 또는 전국 평균 실업률의 150%이상인 高실업지역을 의미합니다. 미국 투자이민 제도는 영주권을 취득하려는 외국인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여 미국내의 고용을 창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, TEA지역에 투자이민 자금이 집중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투자금의 요건을 완화하고 있습니다. “휴스턴 컨벤션센터 호텔프로젝트 투자이민 프로그램” 역시 휴스턴의 TEA지역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므로 미화50만불의 (제반비용 별도) 투자로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.
 
Regional Center란 미 이민국으로부터 특정분야의 경제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승인 받은 특정 투자지역을 의미합니다. Regional Center에서의 투자이민은 직접적으로 창출된 일자리뿐만 아니라 RIMS(Regional Input-Output Modeling System: 미국 상무성에 의하여 개발된 일자리 창출 계산방식)에 의하여 인정되는 간접 창출 일자리까지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고용창출 요건을 인정받기가 보다 용이합니다. “휴스턴 컨벤션센터 호텔프로젝트 투자이민 프로그램”은 휴스턴시와 Global Century Development 라는 지역 부동산 개발회사의 신청에 따라 미 이민국으로부터 Regional Center로 지정 받은 지역 및 업종에 투자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따라서, 위 프로그램은 모두 직접적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간접적 일자리 창출까지 인정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현재 미국내 20개의 Regional Center 가 지정되어 있습니다.
 
'일반 투자이민'과 '특수고용지역 투자이민'의 비교
비교항목 일반 투자이민 특수고용지역 투자이민
투자금 $1,000,000 $500,000
일자리 창출 10명의 직접적 일자리 10명의 직,간접적 일자리
사업 경영 직접 경영해야 함 직접적인 경영 필요없음
미국 경제에 이득 있어야 함 있어야 함
투자금 상환 즉시 받을 수 있음 늦어짐 (보통 2-5년)

㈜유존상사 611-612 East BD, 322 Teheran-ro, Gangnam-gu, Seoul, Korea 135-918
TEL: +82 2 2183-2797~8 // FAX: +82 2 2183-2799
Copyright 1980-2013 YOOJON INTERNATIONAL CO.,LTD. All rights reserved.